Bitcoin Maximalist

잭도시, 비트코인에 인생을 걸다

MAXI 2021. 9. 23. 21:55


잭 도시(Jack Patrick Dorsey)
1976년 11월 19일 미국 출생.
트위터/스퀘어 CEO.

고등학교 때부터 프로그래밍을 공부했으며 특이하게도 사춘기 때 패션모델로 활동했다. 뉴욕 대학교 공학 기술부에 재학할 때 트위터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떠올렸으며 중퇴하고 창업을 했다.

2006년 트위터가 출시됐고, 2008년엔 MIT 기술평가 전문지 TR35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발명가 35인 중 하나로 뽑혔으며, 2009년엔 친구 짐 맥켈비와 핀테크 기업 스퀘어를 설립했다.


▶ 비트코인에 여생을 바칠 각오

잭 도시 트위터


잭 도시의 트위터 프로필에는 “#bitcoin”이라고 쓰여 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 잭도시는 이른바 ‘비트코인 전도사’라 불리는 대표적인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이다. 비트코인이 전세계 단일 화폐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비트코인 결제 관련 사업에 뛰어들기도 했다.

"인터넷 전용 화폐가 창조될 것입니다. 아마도 비트코인일 것입니다. 과거 비트코인의 탄생, 발전 과정, 풍파들을 떠올려보세요. 비트코인은 인터넷을 통해 세상 밖으로 나왔고, 인터넷을 통해 성장했으며, 인터넷을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인터넷 그 자체입니다.

저는 인터넷 전용 통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의 성공을 확신합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화폐는 제약이 없으며 전세계 어디든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중략) 비트코인 확산을 통해, 스퀘어 같은 기업들은 빠르고 큰 성장과 혁신을 달성할 것입니다. 매우 고무적입니다. 제가 살아있는 동안 비트코인이 세계 공용 화폐가 되는 것을 보고 느끼고 싶습니다."
- 2019년 2월 인터뷰 中

"비트코인에 매혹된 이유는 비트코인의 정신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은 희귀하고 특별하고 소중합니다. 그래서 저는 비트코인과 관련된 일을 하며 여생을 보내는 것보다 소중한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은 전세계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을 줍니다.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저와 제가 운영하는 회사들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는 데 여생을 바칠 겁니다. 전 비트코인에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면 그것을 위해 트위터, 스퀘어를 떠날 준비도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트위터와 스퀘어는 비트코인에 기여할 역할이 있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이애미 '비트코인 2021' 컨퍼런스 中


▶ 스퀘어 & 비트코인

잭 도시는 스퀘어를 통해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스퀘어는 2020년 10월 5000만 달러 어치의 비트코인을 매입했으며, 2021년 2월 1억 7000만 달러의 비트코인을 추가 매수했다. 2020년 기준 스퀘어 자산 규모의 5%이다. 스퀘어는 투자자 레터를 통해 비트코인 투자를 장기적으로 지속할 것이라 밝혔다.

현재 스퀘어는 자사의 모바일 간편 송금 어플리케이션 ‘캐시앱’에서 비트코인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캐시앱은 비트코인 거래 기능을 탑재한 최초의 상장 기업 플랫폼이며, 비트코인 관련 매출은 27억 2,000만 달러(약 3조 1,307억원)에 하고 순이익은 5500만 달러(약 633억원)에 달한다.

출처 : 캐시앱 홈페이지


▶ 현재 진행 중인 비트코인 관련 프로젝트

2021년 6월, 잭 도시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비트코인 전용 하드월렛(지갑)을 개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고, 7월 비워드 컨퍼런스에서는 직관적이고 간단한 비트코인 지갑을 개발하는데 에너지를 쏟을 예정이라고 재차 밝혔다. 2021년 8월, 잭 도시는 트위터를 통해 SNS의 모든 계정이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지원하는 비트코인 지갑에 연계될 수 있다고 하기도 했다.

또한, 2021년 8월, 잭 도시는 채굴기를 대신 구입하고 운영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컴퍼스 마이닝'을 통해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있다고 밝혔다.

잭 도시는 일론 머스크로 인해 대두된 비트코인 채굴 이슈에 대해서도, 비트코인 채굴이 충분히 친환경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했다. 실제로 스퀘어는 친환경 비트코인 채굴장에 500만 달러를 투자하기도 했다. ‘Great American Mining’이라는 기업을 언급하며, 버려진 가스 에너지를 통해 보다 친환경적인 비트코인 채굴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 비트코인을 통한 꿈, 세계 평화

잭 도시가 비트코인을 선택한 이유는 비트코인이 세상을 바꿀만한 존재라고 믿기 때문이다. 그에 대한 잭도시의 생각은 지난 7월, 일론머스크와 화상으로 참석했던 비워드(B word) 컨퍼런스에서 잘 드러난다.

"비트코인은 제가 어린 시절 인터넷이 처음 나왔을 때를 연상케합니다. 그만큼 진화하고 있고, 비트코인을 지지하는 커뮤니티도 탄탄합니다. 지금 우리가 편리하게 쓰고 있는 신용카드도 먼 미래에는 쓸만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잭 도시는 마지막으로 비트코인을 통해 바라는 것이 있냐는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제가 바라는 것은 비트코인이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폭력을 독점하고 있는 자들 속에서 개인들은 힘이 없습니다. 현재 통화 체계에서는 많은 비용과 혼란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더 중요한 문제들로부터 우리의 관심을 빼앗아 갑니다. 사회의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을 고치면 그 위의 모든 것들은 엄청나게 개선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제가 비트코인을 통해 바라는 것은 두 말 할 것 없이 평화입니다"

Photo by Executium on Unsplash


잭 도시는 세계의 통화 체계를 바꾸는 것이 평화를 가져다 줄 수있으며, 그 변화는 비트코인과 함께 올 것이라 믿는다. 그날을 위해 잭 도시는 지금도 자신의 시간을 비트코인을 위해 쓰고있다.

MAXI @btc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