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tcoin Maximalist

비트코인 전도사,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

by MAXI 2021. 8. 29.

 

▶비트코인 인플루언서 마이클 세일러

비트코인에 열광하는 사람들을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라고 칭한다. 비트코인 100K를 염원하는 레이저아이 밈을 유행시키기도 했다.

 

마이클 세일러 레이저아이즈 (출처 : 마이클 세일러 트위터)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 중 가장 핫한 인플루언서는 단연 마이클 세일러이다. 마이클 세일러는 미국 나스닥 상장사 마이크로 스트레트지(Micro Strategy)의 CEO로서, 비트코인 커뮤니티에 큰 영향을 끼치는 인물 중 한 명이다.

마이클 세일러는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사게 되는데 큰 영향을 끼친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그뒤 테슬라가 비트코인 채굴이 환경 오염을 유발한다는 이유로 비트코인 결제를 잠정적으로 중단했을 때, 친환경 채굴을 위해 북미채굴위원회를 구성,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마이클 세일러는 각종 매체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확신과 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한 낙관을 드러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마이클 세일러는 비트코인을 대량으로, 특히 회사 자금과 전환사채를 통해 비트코인을 무자비하게 사들인다. 전세계 기업 중 가장 많은 금액을 비트코인에 투자한 기업이 바로 마이클 세일러의 마이크로 스트레티지이다. 마이크로 스트래티지의 비트코인 보유량은 약 10여만개로 단일 기업 중 비트코인 보유랑 2위인 테슬라보다 2배 이상 많다.

2020년 8월부터 비트코인을 구매하기 시작한 마이클 세일러는 트위터를 통해 마이크로 스트레트지의 비트코인 보유량을 밝혔다. "2021년 8월 23일 현재 마이크로 스트레트지는 10만8992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총 29억 1800만달러이며 평단가는 2만6769달러이다.“

이 외에도 마이클 세일러는 비트코인 교육에도 힘쓰며 비트코인을 전세계에 전파하고 있다.

 

마이클 세일러 (출처 : 마이클 세일러 트위터)



▶ 카테고리 킬러를 보유하라! 애플에서 비트코인으로

사실 마이클 세일러는 애플 초기 투자자로 이름을 알렸다. 과거의 인터뷰를 보면 애플에 대해, 현재 비트코인에 대해 말하듯 확신을 가졌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리고 애플 투자 성공을 발판 삼아 지금 위치까지 왔다. 이 사례는 마이클 세일러가 장기적인 투자 안목이 뛰어난 인물임을 보여준다.

마이클 세일러는 비트코인이 애플과 유사한 행보를 보인다는 견해를 언론매체를 통해 밝히기도 했다. ”애플은 독보적인 지위를 지닌 모바일 네트워크이다. 비트코인 역시 독보적인 지위를 지닌 화폐 네트워크이다.“

마이클 세일러는 최근 암호화폐 트레이더 스캇 멜커와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다. “애플, 구글, 페이스북은 카테고리 리더이며, 주식 중 이 카테고리 리더를 보유하는 게 합리적이다. 암호화폐 자산 중에 비트코인은 카테고리 킬러다”

그러면서 마이클 세일러는, 카테고리 킬러는 팔지 않고 보유하는 게 훌륭한 선택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애플 투자 시절의 마이클 세일러


▶ 과거 비트코인 회의론자에서 열렬한 지지자로

그렇다고 마이클 세일러가 태생부터 비트코인을 지지한 건 아니었다. 작년부터 비트코인에 투자한 걸 보더라도 마이클 세일러가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가 될 건 불과 1년이다. 더군다나 과거에는 공공연하게 비트코인에 대한 회의를 표했다.

마이클 세일러가 비트코인을 지지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아르헨티나에서의 경험 때문이다. 아르헨티나 마이크로 스트레트지 지사를 경영하면서 아르헨티나 페소 가치가 급락할 때 은행 계좌 동결로 인해 돈이 묶이며 큰 손실(환차손)이 발생했다. 그때 마이클 세일러는 제 3자 즉, 기업이나 정부를 신뢰하고 자산을 맡길 수 없다는 것에 대해 깨닫게 됐다고 회고했다.


"Bitcoin is a bank in cyberspace, run by incorruptible software, offering a global, affordable, simple, & secure savings account to billions of people that don’t have the option or desire to run their own hedge fund."
"비트코인은 부패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로 운영되는 사이버 공간의 은행으로, 자신의 헤지 펀드를 운영할 수 있는 선택권이나 욕구가 없는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글로벌하고 저렴하며 간단하고 안전한 저축 계좌를 제공합니다."
-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


마이클 세일러는 말한다. 비트코인은 통화가 아니며 결제 네트워크도 아니다. 비트코인은 믿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운영되는 가상 은행으로, 헤지펀드를 운용하고 싶지만 사정이 녹록지 않거나 대안이 없는 전세계 수십억 인구에게 저렴하고 간단하고 안전한 계좌를 제공한다.

 


▶가치저장수단으로서의 비트코인 : 1BTC의 적정가치 1500만불(175억원)로 전망

마이클 세일러가 예측하는 비트코인 1개의 적정가는 1,500만불이다. 비트코인의 한정된 수량(총 2100만개)을 근간으로, 현재 전 세계의 자산이 조금씩 비트코인으로 이동하는 중이며, 비트코인이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금을 대체한다면 1개당 50만불이 될 것이고, 연준이 달러 발행을 지속한다고 가정할 때 전 세계의 부동산, 채권, 주식 등 가치 저장 수단의 절반을 대체한다면, 비트코인 1개의 가격은 1500만불(약 175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Photo by Executium on Unsplash


MAXI @btcstory

댓글